트리안은 번식력이 뛰어난 덩굴성 관엽식물이에요. 줄기는 실모양의 붉은 갈색이고 동그란 잎은 어긋나기로 나요. 개화시기는 8월~9월로 암수딴그루(자웅이주)이고 수꽃의 수술은 8개이고 암꽃은 암술머리가 있으며 종자가 달려요. 결실기는 10월이며 꽃은 시간이 지나면 점차 투명해지는 특징이 있어요 : )
호주가 원산지인 박쥐란은 나무에 붙어 자라는 착생양치식물이에요. 박쥐란은 뿌리줄기에서 영양엽과 생식엽 두 가지의 잎이 나요. 영양엽은 뿌리줄기를 감싸고 자라며 생식엽은 여러 갈래로 갈라져 마치 사슴뿔 같아요. 왕관박쥐란(Platycerium coronarium)은 생식엽이 아래로 길게 늘어지는 특징이 있고 포자엽에서 생긴 포자들이 눈처럼 떨어져요. 박쥐란(Platycerium bifurcatum)은 생식엽 뒤에 포자가 생기는 특징이 있답니다 : )
관찰대상 : 왕관박쥐란, 박쥐란
관찰장소 : 사계절전시온실(열대온실)
학 명 : Platycerium coronarium (J.Konig) Desv. (왕관박쥐란) Platycerium bifurcatum (Cav.) C. Chr. (박쥐란)
여름이 되면 우리가 주로 찾는 박과 식물을 수목원에서도 찾을 수 있어요. 지금 생활정원에는 수박과 참외 등 박과 식물을 볼 수 있어요. 덩굴성 줄기가 땅을 기어 길게 자라고 꽃이 피었던 자리에 열매가 달렸어요. 생활정원 속 나무 터널을 따라 주렁주렁 달린 여주도 볼 수 있답니다 : )
관찰대상 : 박과 식물(수박, 참외, 여주)
관찰장소 : 생활정원
학 명 : Citrullus vulgaris Schrad. (수박) Cucumis melo var. makuwa Makino (참외) Momordica charantia L. (여주)
나무수국은 여름이 되면 인기를 끄는 대표적인 식물 중 하나에요. 꽃은 장식화(무성꽃)와 양성화가 함께 피어요. 장식화의 꽃받침조각은 동그란 타원형이고 양성화는 3개의 암술대와 10개의 수술을 가지고 있어요. 어린이정원과 치유정원에서 몽글몽글한 나무수국을 만날 수 있답니다 : )